> 알림 마당 > 학교생활 지킴이

학교생활 지킴이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서울광남초등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 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 할 제반 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정착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제3조(적용근거) 본 규정을 제정함에 있어 다음과 같은 법규를 근거로 한다.
  1.헌법 제31조, 유엔 아동권리에 관한 협약, 교육기본법 제12조 및 제13조,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항을 근거로 한 학생에 대한 체벌을 금지하는 조항
  2.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조(체벌 금지) 본 규정에서 금지하는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가.도구에 의한 체벌
  나.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다.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라.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마.심한 언어로 인격을 모독하는 행위

  

 

제2장 교사·학생의 권리와 책임

 

 

제5조(교사의 권리와 책임)
  1.교사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2.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 받을 권리가 있다.
  3.교사는 학생의 수업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제6조 (학생의 권리와 책임)
  1.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2.학생은 학칙 및 학생생활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3.학생은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 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제3장 생활지도추진위원회

 

 

제7조(생활지도추진위원회)
  1. 학생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생활지도추진위원회를 둔다.
  2. 생활지도추진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 교무기획부장을 부위원장으로 하고 생활지도 담당부장, 학년부장, 보건교사, 학부모 대표 등을 위원으로 하되, 생활지도 담당부장을 간사로 한다.

 

제8조(기능)
  1.생활지도추진위원회는 다음 각 호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가. 학생 생활지도
   나. 학생 비행 예방
   다. 비행 학생 선도
   라. 학교 안전사고 예방
   마. 학생 인권 보호
    - 지도 과정 : 담임교사 → 학년부장 → 생활담당부장 → 교감(교장) → 폭대위
  2.생활지도추진위원회는 『학생 생활지도에 관한 벌점규정』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며 학생 생활지도에 관한 전반적인 권한을 가진다.
  3.생활지도추진위원회에 협의 의뢰된 사항에 관하여 학생 생활지도에 관한 결정권한을 가진다.
  4.생활지도추진위원회의 결정사항은 관련 당사자를 귀속한다.

  

 

제4장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제9조(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1.학생들의 폭력 예방 및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둔다.
  2.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5~10인으로 구성하며 구성 방법에 관한 구체적 사항은 본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에서 별도로 규정한다.

 

제10조(기능)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본교의 체제 구축
   2.피해학생의 보호
   3.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생활지도조치
   4.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조정
   5.책임교사(학교폭력문제를 담당하는 교사) 또는 전교어린이회의 대표가 건의하는 사항

 

제11조(회의 및 운영)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운영 및 기타 시행에 필요한 구체적 사항은 본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에서 별도로 정한다.

 

 

 

제5장 학생 생활

 

제1절 교내 생활

 

제12조(기본품행)
   1.학생으로서 기본예절을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다른 학생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2.공통 기본질서(정숙·청결)를 생활화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13조(시설이용 및 환경보호)
   1.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사용 후 정리 정돈에 힘써야 한다.
   2.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하지 아니 하는 등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14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학생은 다른 학생 및 교사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2.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5조(원만한 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6조(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1.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하여 학교폭력대책자치위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2.학생은 일체의 학교폭력(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제17조(휴식 및 여가시간 활용)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위하여 학생은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유익하게 활용하여야 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하여야 한다.
   1.휴식시간에는 다음 시간 학습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여가시간에는 운동장 등의 공간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특기 신장을 위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해당 장소의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3.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삼가한다.
   4.휴식시간 중 학교 밖 출입은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다만, 불가피한 상황에 따라 학급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은 경우 허가받은 횟수와 시간에 한하여 출입이 가능하다.

 

제18조(용의복장) 교내에서의 학생의 용의 및 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하여야 한다.

   1.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2.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하며 실내에 서는 실내화를 착용한다.
   3.실내화는 학교 대다수 구성원간의 합의에 따른 종류의 신발로 정하여 착용한다.
   4.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것으로 한다.
   5.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제19조(소지품)
   1.학교 내에서의 위험물, 불량도서, 흉기류등 학교생활과 학생의 신분에 어긋나는 물품의 소지를 금한다.
   2.소지한 물품 중 귀중품에는 반드시 소속 학급과 이름을 표시하여야 한다.
   3.교육적으로 필요한 경우 교감(생활부장)에게 알린 후 소지품 검사를 할 수 있다.

 

제20조(교내 봉사활동) 학생의 교내 봉사활동(일인일역)의 내용은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학교장은 교내외 특별 봉사구역을 지정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봉사활동을 하도록 명할 수 있다.
   2.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및 교내 특별구역 봉사 담당자는 학생의 희망과 담임교사의 판단에 따라 정하며 학생은 주어진 봉사 활동의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3. 교내 환경 구성품의 정리 정돈 및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 봉사한다.
  4. 교내 각종 비품 및 기자재의 파손과 멸실에 주의하여야 하며 파손과 멸실의 우려가 발생하는 경우 즉시 담임교사나 담당자에게 알린다.

 

제21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교내에서 학생 간 회합을 하고자 하는 경우
   2.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하는 경우
   3.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하는 경우
   4.특별실 사용 배당표에 의한 시간 이외에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5.휴일에 학교에서의 활동을 필요로 하는 경우
   6.등교 후 부득이한 외출의 경우

 

 

제2절 교외 생활

 

제22조(교외생활) 학생은 교외생활 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학교 교직원 또는 웃어른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5.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제23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3절 정보통신 생활

 

제24조(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 야 한다.
   1.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음란·폭력성을 드러내는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으며 불법 유해 매체에 접근하지 않는다.
   5.타인의 개인정보 보호에 힘쓰며, 자신의 개인정보 유출에 유의하여 관리를 철저히 한다.
   6.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존중하며 적극 보호한다.
   7.컴퓨터 관련 각종 프로그램은 정품을 사용한다.

 

제25조(휴대전화 사용) 교내에서는 휴대전화 사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학교수업일 등교시 및 학교 내에서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한다. 
   2.개인의 상황에 따라 긴급을 요하는 경우 학교에 설치된 수신자부담 공중 전화기를 사용하여야 한다. 다만, 부득이하게 휴대전화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담임교사 또는 담당 교사의 허가를 얻어 사용하여야 한다.
   3.수업 등 학교생활 일과 중 휴대전화 사용, 벨소리나 진동 등 신호음이 울리는 경우에는 본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본다. 
   4.학교에 휴대폰을 가지고 왔을 경우 수업전에 전원을 꺼서 담임선생님께 제출한다.
   5.하교시 핸드폰을 받아 하교한다.

 

제26조(휴대전화 사용규정 위반학생 지도) 
   1.제25조 규정을 위반한 학생에게는 별도로 규정된 벌점규정에 의하여 벌점을 부과한다.
   2.위의 각 호의 지도에도 불구하고 상습적으로 위반하는 학생은 생활지도 추진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지도한다.

 

제27조(휴대전화등 정보통신기기의 악용 사례) 휴대전화나 인터넷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타인의 명예를 심각하게 손상시키거나 정신적 피해를 입힌 경우에는 생활지도추진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지도한다. 

 

 

제6장 학생 생활지도

 

 

제28조(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 및 인권 보호를 위하여 노력한다. 
   1.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학교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등·하교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부모는 협력하여 학생 안전지도를 담당한다.
   6.학교의 교육과정에 의한 각종 수련교육 및 수학여행, 현장체험학습 시에는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제시하는 관련 지침사항 및 안내 자료에 의거하여 학생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사전교육을 실시한다.


제29조(교외생활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30조(학생생활지도의 절차) 
   1.학생 생활지도의 방법으로써 학생에게 부득이하게 벌을 과할 경우 교사에 의한 체벌(體罰)은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2.학생생활규정 위반에 따른 지도방법에 대해서는 별도로 규정된『학생생활지도에 관한 벌점규정』에 따라 지도한다.

 

제31조(생활지도추진위원회 협의 의뢰)
   1.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담당교사는 학교장 또는 생활지도추진위원회에 학생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를 의뢰할 수 있다.
    가.제30조 제2항에 따른 규정에도 불구하고 당해 학생에게 교육적 개선의 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경우
    나.당해 학생이 기타 중대한 사안(다만, 학교폭력 관련 사항은 제외한다)과 관련이 있는 경우
   2.제1항에 따른 협의를 의뢰하는 경우 담당교사는 우선 학년담당부장에게 보고하고 동학년 협의회를 거쳐야 한다
.

 

제32조(문제해결 관련 상담) 학교장 또는 생활지도추진위원회에 의뢰된 학생을 상담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를 내교토록 하여 학부모와 학생, 담당교사의 의견진술과 생활지도 대상행동의 대처 방안을 협의하고, 필요한 경우 외부 관련기관의 자문을 의뢰하여 학생지도에 참고할 수 있다.

 

제33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고의적이거나 반복적인 피해를 초래했을 경우, 해당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7장 규정의 개정

 

제34조(규정의 개정방법) 이 규정은 학생·학부모·교직원 등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최종 승인에 따라 개정한다.

 

 

 

제8장 장애 학생의 보호 

 

제35조 (장애학생에 대한 폭력행위 금지) 장애학생은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집단따돌림을 가하거나 모욕감을 주고 비하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되며 학대 및 금전적인 착취를 가해서는 안 된다.

 

제36조 (장애학생 피해 처리의 신속성) 장애학생이 제 34조에 의한 피해를 입은 경우 신속하게 학교폭력대책 위원회를 개최하며 피해 해결을 위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